HOME > 센터소개 > 인사말  
>


최근 국내외의 섬유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섬유 산업은 중대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량생산시스템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시장 지배력은 점차로 그 효력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건비 및 물류비용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우리나라 섬유 산업은 개발도상국들을 상대로 하는 중저가 섬유 제품 판매 전략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기능성 고성능 섬유제품의 개발에 주력하여야 할 때라고 판단됩니다.

2005년부터 대규모 사업장을 선두로 하여 주 5일 근무제가 전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생활 주기의 변화는 전체 국민의 여가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지속적인 국민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주말 여유 시간의 확대는 필연적으로 전 국민의 스포츠 레저 관련 활동의 급격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으며, 현재 이러한 생활 패턴의 변화 경향이 관련 섬유 시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구조를 선진국 형 고부가가치 산업 구조로 개편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기 위하여, 산업자원부의 지원 및 인천광역시와 민간 섬유기업들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여 인하대학교 내에 스포츠 레저 섬유 연구 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스포츠 레저 섬유 연구 센터에서는 스포츠 레저 활동 시 주로 이용되는 고기능성 섬유 및 의류제품의 연구, 기술개발 및 신제품 생산 활동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여 관련 민간 섬유업체의 최첨단 스포츠 레저용 의류 개발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것을 본 센터의 기본 활동 목표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본 센터에서는 스포츠 레저 의류의 기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첨단 장비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구축 사업을 통하여 국내의 스포츠 레저용 의류의 고기능성을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국내 스포츠 레저용 의류의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며, 궁극적으로 관련 규격을 개발하여 국내 및 국제 표준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스포츠 레저용 의류에 주로 사용되는 고기능성 원단 생산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여 관련 연구 및 기술개발을 별도로 추진할 계획이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 기술 및 특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기술 및 인력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내 관련 기술 수준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국내 섬유 산업의 선진 구조화에 기여하기 위한 본 센터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산.학.연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